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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연구보고서

[협동연구 총서] 『대표보고서 미리보기 I - 포용국가와 혁신경제 : 이론, 사례, 이행전략』

[협동연구 총서] 『대표보고서 미리보기 I - 포용국가와 혁신경제 : 이론, 사례, 이행전략』 대표이미지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주요내용

이종한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격하게 발전한 디지털 기술과 시대 변화, 그리고 2020년부터 전 세계가 고통을 받게 된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교육 환경에 대해 점검 필요성이 제기됐다. 즉, 사회 변화와 기술 발전, 새로운 교육개혁 요구, 그리고 코로나19의 예측 불가능한 위기 상황 등을 극복하기 위한 한 가지 정책 대안으로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학습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이에 각급 교육 분야별 현황 진단, 해외사례 분석, 정책 제언 등을 중심으로 한 학습생태계 조성 방안을 제시했다. 이 연구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다양한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전문가와의 심층 면담, 빅데이터 기반 시나리오 플래닝, 전문가협의회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해 진행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주요 정책 방안미래학교 혁신, 미래학교 지원체제 혁신, 미래교육 거버넌스 혁신의 세 가지이다. 미래학교 혁신 방안과 관련해 문제설계 학습 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논의했다. 또 교사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교사의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 및 학습에서의 역할 변화를 유도해 미래교육에서 학습자와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미래교육에서는 학습 지원체제 역시 혁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개인별 맞춤형 교육지원 강화, 교수자 및 학습자의 역량 데이터화 및 실시간 분석, 개인화된 맞춤형 학습경로시스템 도입, 그리고 민간기관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독려와 이를 인증할 수 있는 체제를 개선하여야 한다. 또 다른 정책 제언으로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미래교육을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학습생태계 조성에서 교육의 거버넌스 혁신을 제시했다. 교육 내용의 혁신과 지원체계 재구조화뿐만 아니라, 교육체제 전반과 교육 자원 배분에서의 혁신이 또한 필수적일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1학교당 1학생의 배타적 소속체계를 타파할 것을 제안했다.


* 보고서 원문은 국가정책연구포털(www.nkis.re.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nkis.re.kr:4445/subject_view1.do?otpId=OTP_0000000000006932&otpSeq=0&popu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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