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성경륭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성경륭입니다.

전 세계는 지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라는 감염병으로 인해 건강, 경제, 사회, 교역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전대미문의 복합적 충격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마치 지구의 표면이 거대한 지진으로 흔들리고, 그 위에 있는 모든 건축물과 사람들이 함께 흔들리듯 세계 어느 곳도, 어느 누구도 안전하지 않은 대격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의 위기는 이 감염병의 정확한 원인과 기제가 무엇인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 경제‧사회적 충격이 얼마나 클지, 치료제와 백신이 언제쯤 개발될지, 각국의 인구와 경제가 언제까지 버텨낼지, 사람과 물자의 국제이동이 언제까지 차단될지 등 아무 것도 예측 할 수 없다는 극도의 불확실성이 그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전 세계적 위험에 대해 1930년대의 대공황을 능가하는 대규모 재난으로 보거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직면한 인류 최악의 재앙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소속 26개 국책연구기관들은 감염병 확산으로 말미암아 발생하고 있는 거대한 경제‧사회적 충격과 글로벌 위기를 분석하고 정책 방안을 찾는 노력을 집중적으로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현실의 위협을 적극적으로 타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함께 모여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많은 정책연구보고서를 생산하는 등 정부, 국회, 학계, 언론계, 기업, 시민사회, 일반 국민과 폭넓게 공유하는 성과 확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과 함께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대한민국 정부가 추구하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비전을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포용국가’ 연구와 ‘혁신경제’ 연구에 모든 연구기관의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발전국가와 모방경제에서 포용국가와 혁신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국가의 역량을 획기적으로 제고해야 한다는 문제의식 하에 ‘인간’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혁신 연구, ‘시간’ 관리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미래예측 연구, ‘공간’ 관리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글로벌 코리아 전략과 한반도 평화번영 전략 연구 등에 최대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번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홈페이지 개편은 이런 중요 주제들에 대한 연구 진행과 결과를 최대한 빨리 정부에 전달하고, 또 국민들께 보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홈페이지를 통해 여러 연구 그룹에서 토론되는 다양한 의견이나 분석, 학술 세미나나 강연, 내‧외부의 다양한 정책 제안들을 신속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연구성과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 전파되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발전을 추동하는 거대한 지적 동력이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글로벌 집현전’과 ‘Designer of Future Korea’의 비전을 추구합니다. 우리는 정책연구와 성과확산을 통해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 노력의 하나로, 이 새로운 홈페이지가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국민을 연결하는 열린 플랫폼이 되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을 혁신적 포용국가로 도약시키는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