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Point Interview]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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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One Point Interview]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인터뷰
공정 수능과 공교육의 혁신
Q1.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취임 소감
반갑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오승걸입니다.
제가 작년 8월, 한 5개월 전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으로 취임을 하였습니다. 저는 중등교원 출신으로 우리 평가원장에 취임하게 되면서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한편 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수학능력 시험은 전 국민의 관심사이고 또 이 평가 업무를 관리하는 평가원 입장에서는 대단히 부담감과 책임감을 느끼는 사업입니다.
저희가 킬러문항을 배제하고 또 적정 변별도도 확보해야 하는 아주 어려운 이 과제를 저희가 완수를 해야 되는 시점에서 제가 취임했기 때문에 상당히 큰 책임감을 느끼고 또 이러한 과제를 잘 해결함으로써 우리 국민들에게 평가원의 신뢰도를 좀 높이고 또 국민들에게 교육에 대한 이제 공정하게 수능 시험이 관리돼서 우리 아이들이 정말 열심히 공부한 아이들이 공교육과정 내에서 충실히 공부하면 그 합당한 성적을 얻을 수 있다라는 그러한 희망을 주는 공정 수능을 이루어 내야 되는 것이 제가 부임하면서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하나의 미션으로 생각했고 또 아무래도 우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하는 일이 초중고 학생들이 배우는 학교 커리큘럼 즉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가르칠 수 있는 수업 방법의 혁신이라든지 또 흔히 문제풀이식 암기식 평가를 한다고 하는데 거기에서 벗어나서 아이들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그러한 모델을 개발해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우리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면서 그 책임과 소명 의식을 가지고 평가원장에 취임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2.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
우리나라는 지금 초저출산에 따른 학령 인구가 급감하고 있고 또 그 결과적으로 지방 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 전 세계적으로 AI 인공지능이 등장하면서 4차 산업시대가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급격한 사회 변화에 직면해 있고 또 말씀드린 것처럼 인구 소멸이나 지방 소멸과 같은 사회적 난제에 우리나라가 직면해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1차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바로 교육을 어떻게 혁신하느냐에 달려 있다 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많이 줄어든 만큼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한 명 한 명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고 또 나아가서 지금 AI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교육으로 전환한다고 하면은 우리가 그동안에 한 교실에 많은 아이들을 모아놓고 같은 방식의 수업에서 벗어나서 아이들의 학습 속도에 맞춰서 그 아이들 한 명 한 명에 따르는 맞춤형 수업을 해 나감으로써 아이들이 미래에 필요한 인재로 키워나갈 수 있다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급격한 사회의 변화에 맞춰서 교육 개혁이 정말 필요한데 그 교육 개혁에 맞춰서 평가원이 그러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야 된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구성원에게 보내는 메시지
우리 평가원의 연구원들은 대단히 높은 연구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하는 연구 분야는 초중고등학교의 그런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또 우리 학생들이 제대로 미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 방법이라든지 평가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또 우리 학생들의 기초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그랬을 때 그 기초학력을 보정하고 우리 아이들이 한 명도 뒤처지지 않고 그 어떠한 학교 교육을 쫓아가서 기초학력을 형성해야 나중에 사회의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그것을 제대로 교육시켜주는 것은 교육의 대단히 본령이자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우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러한 기초학력 진단도 연구하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개선할 수 있는 방안도 같이 병행해서 연구하고 지원해주는 여러 가지 그 역할들을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가원 연구원들이 그런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평가원장은 어떠한 연구 환경을 개선하고 또 충분히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고 그것이 결과적으로 우리 연구와 학교에서의 실천이 큰 차이 없이 연계되어서 선순환 구조를 이루면서 우리 대한민국 교육이 발전해 나가는 데 있어서 우리 평가원의 직원들이 그 역할을 다해주리라 기대하고 또 지원을 해 나갈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