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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기 기업혁신 촉진을 위한 국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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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기 기업혁신 촉진을 위한 국가 전략 대표이미지
  • 주관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 발간년도 2022년
  • 페이지수243
  • 연구자장재영

주요내용


요약/내용

코로나19는 유례없는 전 세계적 전염병 현상으로 사회·경제·정치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19는 전염병 그 자체보다는 이를 예방하기 정책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사회 전면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대면 소비방식에서 비대면 소비방식으로 대면 생산 방식에서 비대면 생산 방식으로 재편시켰고, 이에 따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간 영역에서는 오직 17의 기업만이 디지털 전략을 준비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있어 다양한 장애요인을 직면하고 있다.
2장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과 코로나19 전후의 트랜드를 거시·미시적 측면에서 조명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연구를 위한 디지털 전환의 정의와 그 의의를 경제·사회 측면에서 조명하고 있다. 이후 거시적인 측면에서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디지털 전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네트워크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우리나라는 한 산업의 생산성 충격이 수요 방향으로 전개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CT 산업에서의 생산성 향상은 유사 산업뿐만 아니라 금융 및 보험업,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 업 등 ICT 자본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2장의 후반부는 디지털 전환을 AI·핀테크·물류 미시적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AI 트렌드에서는 인공지능 활용 확산과 경제적 성과를 분석하고 사례들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핀테크 부분에서는 디지털 전환 동향과 IT 신기술과 금융의 융합 측면에서 산업 구조의 동향을 점검하였다. 마지막으로, 전자상거래·물류 부분에서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전자상거래와 이 인한 물류 부문 변화의 불가피성에 대해 역설하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물류 부분 혁신의 가능성과 제한점을 진단하였다.
3장에서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 및 정책을 조사하고,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유인 및 제약에 대해 알아보았다. 3장의 실증 분석에서는 디지털 전환이 중소기업의 미치는 영향을 매출액, 영업이익, 고용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PSM 매칭 방법론을 통하여 스마트 공장 참여기업과 대조군을 설정하여, 정부로부터 스마트 공장 지원을 받은 후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스마트 공장 투자로 인해 매출액, 고용은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 증대로 이어지지 못하였다. 이는 정부가 스마트 제조혁신에서 추가적인 투자 및 고도화 유인을 제공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정보자산의 효율적 운영 등 산업별 인프라 제공과 데이터 규제 혁신에 대한 국가전략을 제언하였다. 또한,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 속 우리사회가 놓칠 수 있는 여러 부작용 등에 대한 대처를 역설하였다. 특히, 디지털 공동번영사회 구축을 위하여 신산업 기술 부작용 폐해 방지, 디지털

양극화 및 노동 양극화 해소, 생물감시체계 구축 등 현황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기업 생태계의 변화와 정책적 쟁점 분석
제3장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전환 현황 분석: 정부의 스마트공장사업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제4장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대전환기 국가전략 제언
제5장 NRC 벤처 르네상스 포럼 개최 현황 및 주요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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