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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연구보고서

육아정책분야 국제개발협력 마스터플랜 수립 기초 연구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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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책분야 국제개발협력 마스터플랜 수립 기초 연구 대표이미지
  • 주관육아정책연구소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 발간년도 2023년
  • 페이지수236
  • 연구자문무경

주요내용


요약/내용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전 세계 중‧저소득국가들의 2/3가 공교육 예산을 삭감함에 따라 취학 전 아동의 건강, 교육과 돌봄이 상당 수준 퇴보 및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UNESCO, 2022a). UIS(2020)에 의하면, 전 세계 3-5(6)세 아동의 약 절반, 즉 2명 중 1명은 취학 전 교육을 받지 못하며, 국가소득수준에 따라 취학 전 유아교육·보육기관(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이후 ECCE로 표기) 취원율은 큰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에, 유네스코(2022)는 모든 국가들이 효과적인 육아정책과 서비스를 설계하고 실행함으로써 팬데믹으로부터 회복 및 지속가능발전목표 SDG 4.2(양질의 보편적 영유아 교육과 보육) 이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글로벌 수준의 협력 강화를 촉구하는‘Global Partnership Strategy(GPS) for Early Childhood 2021-2030’을 발표하였다. 또한 유네스코는 UNICEF, OECD, World Bank 등의 국제기구와 합동으로 제2회 세계유아교육보육회의(World Conference on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WCECCE)를 개최하여 155개국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의 방향성과 전략을 설정하여 타슈켄트 선언문(Tashkent Declaration)을 발표하였다(UNESCO, 2022). 코로나19 팬데믹, 기후위기 등의 글로벌 난제 속에 취학 전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교육, 돌봄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사회에서의 우리나라의 역할을 명료화 하고 협력 전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재의 단편적, 일시적 국제교류와 개발협력을 벗어나 체계성과 지속성을 갖추기 위하여 국내외 관련 현황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우리나라의 육아정책분야 국제개발협력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1) 국내외 육아정책분야 국제개발협력 연구와 사업 현황에 대한 심층 분석 및 세계지역별‧국가별 개별협력 수요 분석을 통한 기초자료를 생성하고, 2) 상기 자료들을 토대로 육아정책분야 개발협력 마스터플랜(안)을 수립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통계자료 및 관련 문헌 검토, 세계지역별 국가별 수요조사, 국내외 전문가 면담 실시 및 개발협력 마스터플랜(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정책세미나를 개최하였다. 개발협력 수요조사는 일정한 준거에 의하여 세계지역별로 총 17개국을 선정(동남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7개국, 중앙아시아 3개국, 아프리카지역 5개국, 중남미 지역 2개국)하여, 연구진이 세계유아교육보육대회 대주제와 타슈켄트 선언문을 토대로 개발한 설문지(Policy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Part 1: ECCE 기본 현황 및 ECCE 서비스 유형 (총 15항목), Part 2: A. 모든 영유아를 위한 양질의 포용적, 형평적 ECCE 서비스, B. 영유아 교원과 종사자, C. ECCE 프로그램 혁신, D. 정책, 거버넌스와 재정 (총 43항목), Part 3: ECCE의 장점과 제한점 및 우선순위 개발협력 수요로 구성하였다. 국가별 부처공무원 등 핵심관계자 2-3명이 하나의 팀을 구성하여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심층면담을 통하여 응답의 정확성을 확인받도록 하였다. 국가별 정책설문지 응답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기 위하여 하나의 자료집 형태로 편집,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아시아유아교육보육네트워크(Asia Regional Network of Early Childhood: ARNEC), 세계이슬람교육문화과학기구(Islamic World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ICESCO), KDI 국제정책대학원과 협동으로 수행하였으며, 각 협력기관은 세계지역별 국가들을 분담하여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보고서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장은 상기 기술한 바와 같이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내용과 방법 등에 해당한다. 제2장에서는 국내외 욱아정책분야 개발협력 동향과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총 ODA 금액 대비 영유아 관련 ODA 예산의 비중은 0.05로 약 200만불 수준으로 매우 적은 비중을 차지하며, 전문가 및 봉사단 파견이 전체 사업의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 분야 개발협력의 급진적인 확대는 어려울 것임을 감안하여 지역개발 사업과 연계한 영유아 발달 ODA 사업을 기획 등 ODA 연계조정 과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유아발달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대와 더불어 구조적인 부분의 확대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나 ECCE의 질적 수준은 상당히 미진한 상황이므로, 교사의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영유아의 발달성과 평가, 데이터 축적 및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현황을 고려한 지원이 필요하다. 최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부상으로 유아교육 개발협력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이러한 환경 변화가 다양한 문화와 언어적 배경에서 미치는 결과와 영향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제3장에서는 세계지역별 국가별 육아정책 기본현황 및 개발협력 수요를 분석하였다. 아시아지역 7개국(방글라데시, 캄보디아, 피지, 인도네시아, 라오스, 몽골, 스리랑카)의 공통적인 5가지 개발협력 우선순위 수요는 1) ECCE 인력, 2) 연구, 3) 다부문 조정 메카니즘, 4) 공공 재정, 5) 인프라 개선이다. 아프리카지역 5개국(가봉, 니제르, 이집트, 세네갈, 탄자니아)의 개발협력 수요는 각국마다 우선순위는 다르나, 전반적으로 ECCE의 질 향상 및 접근성 제고와 이를 뒷받침해줄 행정 및 재정의 발전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국가 차원의 종합적이고 적극적이며 구체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책과 제도는 아프리카 지역의 특수성과, 아프리카내의 국가와 민족, 지역적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유아교육과 보육을 아동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모국어를 통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언어, 민족, 지역적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국가별 ECCE 발달 단계, 정책 현안 및 우선순위 수요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육아정책분야 개발협력을 위하여 다음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1) 유아기 학습과 발달 측정, 2) ECCE 공적 재정, 3) ECCE 인력 매핑 및 지원, 4) 취약소외계층 영유아 지원 강화, 5) 민간 부문에 대한 정책 및 파트너십, 6) 연구 및 정책 허브 구축.
제4장에서는 육아정책분야 개발협력의 방향과 우리나라가 전략적으로 추진해야할 개발협력 주제영역, 향후 개발협력의 과제, 효과적인 개발협력을 위한 요건 및 제안 등에 대한 의견을 분석, 정리하였다. 국내 전문가들은 개발협력의 방향으로 교육 전반의 변혁과 양질의 학습 보장 차원에서 유아교육과 보육 분야의 의미 확장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강점 분야(예: 교사 양성, 교육프로그램, 교육정책 개발 및 실행 등)에 집중하고, 협력국의 ECCE에 대한 정치적 의지와 주인의식 제고에 기여, 국제기구, 국제 NGOs와의 협력 강화, 협력국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수준 개발협력 연계 강화 등을 강조하였다. 개발협력의 향후 과제로는 ECCE 개발협력 전문인력 양성, 콘텐츠 개개발, 다부문간의 정책 조정, 개발협력 재원 확대가 포함되었으며, 정부의 개발협력 리더십, 모니터링과 평가 강화, ECCE 전문가와 개발협력 전문가 간의 협력 등을 효과적인 개발협력을 위한 요건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국외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 기후위기, 디지털 전환 등의 글로벌 난제 해결을 위한 협력과 지원이 육아정책분야 개발협력의 주요 방향이 되어야 하며, 아울러 포용적 ECCE, 영유아 교원의 전문성과 지위 증진이 주요 협력주제로 포함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무엇보다도 한국의 개발협력 이니셔티브를 지역 및 국제 정책, 의제, 전략에 맞추어 ECCE의 지역적 및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ECCE 옹호자로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였다.
제5장에서는 육아정책분야 개발협력의 목표, 개발협력 영역(주제)와 개발협력 중점과제, 단계별 추진 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개발협력 중점 (주제)영역으로는 법, 제도 개산, 유치원 시설 건축과 설비, 교사 양성과 연수, 서비스 질 모니터링 지표 개발 및 체제 구축,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혁신, 부모양육 지원 및 교육, 긴급재난 대응 강화, 연구와 데이터를 들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육아정책분야 개발협력의 중점과제로는 ① 다른 부문과 연계한 ECCE 크로스 커팅화와 추진 거버넌스 구축, ② 육아정책개발협력 전문 인력 및 기관 양성, ③ 개발협력 콘텐츠 개발, ④ 디지털 기술의 활용 ⑤ 시민단체, 민간기업과의 연계를 설정하였다. 개발협력 마스터플랜(안)을 이행하기 위하여 대내적으로는 개발협력의 거버넌스 명료화, 신탁기금 조성 등을 통한 개발협력 재원 증대, 모니터링 및 평가 강화를, 대외적으로는 국제기구와의 협력 강화 및 영유아 부문 지속가능발전목표 SDG 4.2와 타슈켄트 선언문 이행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키워드 : 유아교육과 보육, 개발협력, 수요조사, 마스터플랜, 지속가능발전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제3절 연구방법 및 추진 체계
제4절 용어 정의 및 약어
제2장 육아정책분야 국제개발협력 동향과 사업 현황
제1절 국제개발협력 동향
제2절 국외(세계지역별) 동향과 사업 현황
제3장 세계지역별 국가별 육아정책 기본 현황 및 개발협력 수요 분석
제1절 아시아
제2절 아프리카
제3절 중앙아시아 및 남미
제4절 종합분석
제4장 국내·외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의견 분석
제1절 국내 전문가 의견
제2절 국외 전문가 의견
제5장 육아정책분야 국제개발협력 마스터플랜(안)
제1절 기본 방향
제2절 개발협력 주제영역
제3절 개발협력 중점과제 및 단계별 추진
■ 참고문헌
■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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