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면

연구기관브리프

KRIVET Issue Brief 239호 비대면 훈련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학습행태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파일 다운로드 ( 다운로드 : 18회 )
KRIVET Issue Brief 239호 비대면 훈련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학습행태 대표이미지
  • 일자 2022년 08월 18일
  • 발행기관한국직업능력연구원
  • 연구자이수경, 김봄이, 정란

주요내용

○ 비대면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은 주로 오후 8시 이후(46.5%)에 노트북(55.9%)을 이용하여 30분 이상(82.0%) 온라인 강좌를 듣는 것으로 나타남.
○ 과거에 비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쌍방향 훈련의 증가로,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학습자’(21.3%)가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온라인 강좌 상에서의 부족한 인적 상호작용은 여전히 비대면 훈련의 한계점으로 나타남.
○ 2015년 대비 2021년 온라인 강좌 특징의 구현 정도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습자 요구 수준 대비 현재의 비대면 훈련 수준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디지털·비대면 시대 교육훈련정책의 수요자이자 훈련기관의 고객인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이 요구됨.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