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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VET Issue Brief 242호 기업의 학습권 보장과 일학습병행 제도의 성과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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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VET Issue Brief 242호 기업의 학습권 보장과 일학습병행 제도의 성과 대표이미지
  • 일자 2022년 09월 29일
  • 발행기관한국직업능력연구원
  • 연구자전성준

주요내용

○ 일학습병행 제도에 참여하는 학습근로자들은 전반적으로 기업에서 학습권을 충분히 보장하고 있다고 생각함.
○ 학습근로자들은 일학습병행 제도의 성과 중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경력몰입도 향상’을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평가하고 있으나, 대체로 일학습병행 제도의 성과를 '보통' 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음.
○ 학습기업에서의 학습권 보장은 일학습병행 제도의 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권 보장은 일학습병행 제도의 성과 제고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일학습병행 제도의 취지는 일과 학습을 병행하여 실무 중심의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기에, 학습근로자를 근로기준법 제2조에서 규정하는 ‘근로자’로만 볼 것이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교육훈련에 대해 충분한 학습시간을 보장하고, 교육훈련 내용 역시 이론과 실무가 잘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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