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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슈 분석] 국가 평생교육 정책의 현황과 전환 시대 개선과제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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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슈 분석] 국가 평생교육 정책의 현황과 전환 시대 개선과제 대표이미지
  • 일자 2024년 09월 30일
  • 발행기관한국직업능력연구원

주요내용

평생교육은 “개인적 차원에서의 자아실현, 경제적 차원에서의 경쟁력 제고, 사회적 차원에서의 통합성 증진을 도모하여 국가 경쟁력 제고와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교육인적자원부, 2001: 3)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습이 중심이 되는 사회,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 차원의 정책으로 추진되어 왔다. 이를 통해 평생학습이 국가정책의 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학점·학위과정 확대를 통한 다양한 성장경로 제시, 지역 평생학습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관계망 형성 촉진, 온라인을 활용한 국민의 평생학습 접근성 확대,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으로 국민 간 학습격차 해소 등” 다양한 성과가 창출되었다(관계부처합동, 2022: 4). 결국 20년 이상의 국가 평생교육 정책의 추진은 전 국민이 전 생애에 걸친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이경호 외, 2023), 평생교육에 대한 개인 및 국가 차원의 인식전환과 역량개발이 도모되었다는 점은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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