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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연구총서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ASCN) 시범사업 연구 1 : 패키지사업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ASCN) 시범사업 연구 1 : 패키지사업 대표이미지
  • 주관국토연구원
  • 발간년도 2019년
  • 페이지수300
  • 연구자이범현

요약/내용

한국은 2008년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을 비롯한 다양한 정책을 통해 스마트시티 설립을 추진해 왔다. 한국의 초기 스마트시티 정책은 도시 인프라 건설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점차 도시 인프라와 시민, 정책, 시스템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확대되었다. 한국의 스마트시티 정책은 이제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신남방정책의 기조에 맞춰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ASCN)로의 진출이 국가적 스마트시티 정책으로 부상하고 있다. 스마트시티를 ASCN에 진출하기 위한 본 연구의 제안은 크게 스마트 서비스 메뉴판 전략과 스마트시티 리빙랩 전략으로 구성된다. 스마트 서비스 메뉴판 전략은 스마트 시티와 관련된 기술과 서비스 목록을 기술별로 구분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스마트 서비스 메뉴판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며, 특히 사업 초기에 유리한 전략으로 사료된다. 8개 기술 분야 50여 개의 서비스로 구성된 스마트 서비스 메뉴판은 진출국의 도시 인프라 수준과 요구되는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맞춤화할 수 있다. 이 스마트 서비스 메뉴판 전략은 ASCN뿐만 아니라 다른 스마트시티 구축 프로젝트에도 적용될 수 있다. 스마트시티 리빙랩 전략은 스마트시티 구축에 리빙랩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다. 해외 스마트시티 이용자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데이터를 통한 지속 가능한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과정 중점적 스마트시티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리빙랩을 통해 개선되는 스마트시티는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주변 지역과 국가에 사업을 확산시킬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업 초기 단계에서의 스마트 서비스 메뉴판 전략과 최종 사업 단계 이후의 지속 가능한 리빙랩 전략을 통해 ASCN으로의 진출을 가속화하고 구체적인 사업을 발굴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제2장 스마트시티 사업의 이론적 배경 및 사례검토 제3장 아세안 스마트시티 사업 도출 제5장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사업별 지원전략 수립 제4장 스마트시티 해외진출사업 기본구상(안) 수립 제5장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사업별 지원전략 수립 제6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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