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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연구총서

국민 역량과 삶의 질을 지원하는 평생진로지도안전망 구축 연구 : 「교육(훈련)·고용-진로지도(상담)-고용서비스」연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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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역량과 삶의 질을 지원하는 평생진로지도안전망 구축 연구 : 「교육(훈련)·고용-진로지도(상담)-고용서비스」연계 중심 대표이미지
  • 주관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간년도 2022년
  • 페이지수348
  • 연구자이지연

요약/내용

이 연구의 목적은 평생진로지도안전망 구축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것이다. 모든 이의 평생에 걸친 진로개발 지원의 국가 책무성을 강조하기에 「국가진로지도안전망」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국가진로지도안전망」 이란 언제·어디서·누구나가 자신의 교육·훈련·취업·직업적응․직업전환․은퇴준비 등의 진로개발과 숙련형성의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진로고민과 서비스를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하고 튼튼한 제도적 장치라 정의하였다. 이 보고서의 구조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장 1절은 이 연구의 배경, 필요성, 연구 방법 그리고 용어 정의 등을 서술하였으며, 2장 1절은 삶의 질-학습-일, 그리고 숙련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진로개발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2절에서는 STEEP 분석을 통해 미래 환경 변화가 진로개발에 주는 시사점을 추출하였다. 또한 3절에서는 해외사례를 통하여 교육과 고용이 상호 연계하며 진로개발을 지원하는 각국 정책들의 특징과 사례를 종합하였으며, 4절에는 「국가진로지도안전망」구축에 주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3장 1, 2절에서는 학령층(초․중등․고등단계)과 비학령층(평생학습․공공고용서비스와 직업훈련) 대상의 진로지도안전망의 현황·성과·한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고, 각 대상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방향과 전제조건들을 선별하였다. 또한 3절은 학령층과 비학령층 진로지도안전망에 대한 전반적 비교를 시도하여 최종 제안하는 정책들을 위한 기초자료가 되었다.
4장 1,2절에서는 「국가진로지도안전망」구축을 위한 4개 핵심 영역 13개 정책방향과 29개 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정책 기저에 작동하는 5대 기본 방향과 지향 가치를 제안하였다. 3절은 최종 제안되는 정책방향과 대안들의 다층적 추출 단계를 설명하였으며, 4개 핵심 영역에 대한 상대적 우선 중요 영역을 파악하기 위한 AHP 분석과 13개 정책방향들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중심으로 우선집중과제 및 단기집중과제 구분을 위한 IPA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된 13개 정책방향과 29개 정책대안들은 모두 중간값(4)을 넘는 안전한 수준의 타당성 높은 정책들이며 학령층과 비학령층 간의 미묘한 차이가 발견되나 3개 이해관계자 집단의 우선순위 정책들을 선별하여도 균질적인 우선 정책들로 확인되었다. 4절은 결론과 제언으로 마무리되었으며, 이 연구 한계를 고려한 향후 추진과제를 제안하면서 개인의 진로개발과 숙련형성을 지원하는 국가의 촘촘하고 튼튼한 「국가진로지도안전망」 구축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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