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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연구기관 자율적 학습조직 운영

2020년도 연구기관 자율적 학습조직 운영 대표이미지
  • 일자 2020년 04월 13일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핵심요약

  • 단순 학습과 토론에서 벗어나 현안문제 해결방안 위주의 자율적 학습조직
  • 연구자 간 연구협력과 협업생태계 조성
  • 자유로운 협업 실시를 통한 실질적 문제해결 등 성과 도출

주요내용


박혜란 부전문위원

박혜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부전문위원


창의적·능동적 연구의 모티브 제공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연구수월성위원회와 연계하여 연구자 스스로 원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창의적·능동적 연구의 모티브를 제공하고자 2018년부터 연구기관 자율적 학습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자율적 학습조직 운영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 간 연구협력과 협업생태계 조성, 연구기관의 협력적 연구풍토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학습조직 회의사진


최종 9개 자율적 학습조직 선정

2020년에는 단순 학습·토론에서 벗어나 생활 주변의 현안문제 해결방안 제시 위주의 학습조직을 지원하고자 문제해결형 학습조직을 신설하였다. 

2월부터 실시한 2주간의 공모기간 동안 61개의 학습조직이 신청하였으며, 기획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9개(문제해결형 4, 학습형 5)의 자율적 학습조직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자율적 학습조직은 자유로운 협업을 실시하되 연구 과제로의 연계, 생활 주변의 실질적 문제해결 등 실효적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연구기관 자율적 학습조직 운영 방법 개선(2월)

  자율적 학습조직 공모 : 2. 17.(월) ∼ 3. 1.(일) (61개 학습조직 신청)

  기획평가위원회 기획총괄전문위원회 심의 : 3. 24.(화) ∼ 3. 27.(금)

  상위 9개 조직(문제해결형 4, 학습형 5) 최종 선정 및 통보 : 4. 6.(월)

      * 자율적 학습조직 지원 기간 : ‘20. 4. 6.(월) ∼ 9. 30.(수)

  자율적 학습조직 착수보고회 : 4. 13.(월)


2020년도 연구기관 자율적 학습조직 주요내용


문제해결형1

문제해결형 1. 초고령사회의 국토균현방전 전략 연구모임(양진홍, 국토)
● 참여자
○ 이성수(국토), 이미영(국토), 안소현(국토), 남성우(국토), 오호영(국토)
● 학습주제
○ 은퇴휴양단지, 수도권 인구재배치(분산) 전략, 지역쇠퇴(지역소멸) 대응, 순환거주(residence of circulation), 다지역거주(multi-habitation)방식, 고령친화산업(6차산업화, 스마트팜), 초고령사회, 생산-복지융복합모델, 공원국토, 귀동(어) 귀촌, 지역 활성화
●주요내용
○ 인공지능, 기술변화에 따른 스마트팜(스마트축산단지 포함) 등 인구유입 전략과 신산업을 통한 지역활성화 전략 모색
○ 정부에서 강조하는 지역의 분권·자립발전 전략에 맞추어 초고령사회에서도 적용가능한 | 실효성 있는 지역활성화 전략 마련 및 고령화 대책과 연계한 제도기반 정비 방안 등 모색


문제해결형2

문제해결형 2. 미래차 관련 서비스(Mobility as a Service, Maas) 산업 연구회(이항구, 산업)
● 참여자
○ 최영섭(직능원), 황승진(노동), 김규옥(교통), 한진석(환경)
● 학습주제
○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 제조 및 서비스산업 육성 정책 및 전략
●주요내용
○ 전기동력·자율주행자동차와 이를 기반으로 한 모빌리티 서비스(Mobilitiy as a Service)가 중심인 미래차산업의 선도국가로 부상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원 정책 방향과 기업의 대응 방향을 제시


문제해결형3

문제해결형 3. DMZ · 접경지역 발전을 위한 미래세대 연구자 모임(조한범, 통일)
● 참여자
○ 윤혜령(통일), 안정은(통일), 권주현(통일), 김자희(국립외교원)
● 학습주제
○ DMZ 접경지역의 발전지체 현안진단과 미래세대의 대응방안 모색
●주요내용
○그 동안 개발, 혁신, 발 전 정책에서 소외되어 왔던 DMZ 및 접경지역 지역민의 실질적인 피해구제를 위한 방안 및 '분담비용 균등화'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제안
○ 접경지역 관련 논의를 전후세대이자 미래세대인 신진 연구자의 시각으로써 분석함으로써 분담 고비용 구조에 노출된 주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제공


문제해결형4

문제해결형 4. 지역고용위기 연구회(김재호, 노동)
● 참여자
○ 황승진(노동), 신규수(노동), 김태호(노동), 박덕배(금융의창)
● 학습주제
○ 지역고용위기관리를 위한 진단지표개발 및 예측모형개발
●주요내용
○지역에서 발생하는 고용위기를 미리 가늠할 수 있는 사전 진단지표를 개발하고 예측 할 수 있는 모형 개발을 통해 정부의 선제적 대응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지역 산업 위기에 따른 사회적 비용 감소의 효과를 기대


학습형1

학습형1. 사회적 부동산과 금융 연구회(최명식, 국토)
● 참여자
○ 박소영(국토), 정현(국토), 임성은(보건), 최유경(법제), 강성일(신용보증기금), 전지훈(충남연구원)
● 학습주제
○ 사회적 부동산과 금융 연구
●주요내용
○지새로운 사회적 지역적 문제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소유·관리하는 | 사회적 부동산이 중요해지고 있어, 이의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금융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창의적 대안 모색 추진


학습형2

학습형2.AISTEP(Alfor Science & Technology Policy) (김경훈, 정보)
● 참여자
○ 고동환(정보), 유거송(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오윤환(과학), 유지영(과학), 이혁(과학)
● 학습주제
○ 공공 분야에서 AI 기술의 적용사례 탐구 및 활용방안 모색
●주요내용
○공공 분야에서 AI 기술의 활용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외 사례에 대한 심층 분석과 AI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책 수립 필요
○ AI 기술의 정책의사 결정 과정에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증거기반(evidence-based) 연구체계 확립 및 관련 정책연구의 전략성 강화


학습형3

학습형3. 공존과 지속(김동영, KDI)
● 참여자
○ 이재윤(산업), 윤혜민(KDI), 이지예(환경)
● 학습주제
○ 모빌리티 분야 주요 이해관계자 갈등 연구
●주요내용
○새로운 기술이 이해관계자들의 인식 지평과 사회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 정리함으로써 기술 결정론과 기술 공포증 사이에 균형추 역할 수행, 향후 정책 및 연구의 기초연구자료로 활용


학습형4

학습형4.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생태계의 영향박진한, 환경)
● 참여자
○ 성손영(국토), 윤은주(국토), 조한나(환경), 홍제우(환경)
● 학습주제
○ 기후변화에 따른 도시생태계의 취약성 영향과 적응방안에 대한 학습 및 정책 아이디어 발굴
●주요내용
○새우리나라 도시에서의 기후변화 양상과 그에 따른 도시생태계의 취약성 영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
○도시생태계에 기반 한 기후변화 적응 대책 수립 및 관련 정책 연구 아이디어 발굴


학습형5

학습형5. 지방도시 빈공간 재생 방법론 학습조직 (권오규, 건축)
● 참여자
○ 성손용(국토), 윤은주(국토), 조한나(환경), 홍제우(환경)
● 학습주제
○ 지방 소도시 이동인구(I-J-U턴인구)에 의한 빈공간 재생 방법론을 탐구·축적하고, 관련 연구주제 발굴 및 정책화 아이디어 마련
●주요내용
○지역 특수성과 도시문제의 유형별 사례 연구를 통해 빈공간 문제에 대한 특수해를 탐구하고, 공공의 관련 정책 작동 방식에 대한 참고점을 마련하여 연구과제 제안으로 연계
○쇠퇴 소멸공간으로서의 지방 소도시에 대한 인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고 거주하는 것이 가능한 장소로의 인식 전환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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