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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C교육혁신연구회] 제4차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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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C교육혁신연구회] 제4차 포럼 대표이미지
  • 일자 2020년 09월 16일
  • 장소온라인
  • 주관한국교육개발원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핵심요약

  •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대한민국 교육체제의 대전환 방안
  • 독일의 미래 교육개혁 사례

주요내용

「NRC교육혁신연구회」 제4차 포럼이 9월 16일(수)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은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을 비롯하여, 박광기 뉴패러다임미래연구소 소장, 정찬필 미래교실네트워크 사무총장 등 자문위원과 국책연구기관 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자인 최상덕 한국교육개발원 고등교육제도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대한민국 교육체제의 대전환 방안」을 주제로 ①2045 미래 교육개혁 연구의 필요성(5·31 교육개혁의 한계를 넘어 혁신적 포용사회를 지향하는 교육 패러다임 제시 필요) 및 목적(해방100년(2045)을 목표로 혁신적이고 종합적 교육개혁 청사진 제시), ②2045 교육 분야별 목표 및 전략(초·중등교육, 고등교육, 평생교육·학습), ③미래 네트워크형 교육 및 학교(지자체-대학-산업계 협업, 지역 학습공간 네트워크, 개인 맞춤형 교육)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어서 유진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마이스터고지원센터 부연구위원 「독일의 미래 교육개혁 사례」를 주제로 ①미래를 향한 준비(‘17년부터 교육 인프라 차원에서 산업 4.0의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제도, 교육 내용 및 방법 등 전면적인 개편 추구), ②역량(학문 및 산업계의 새로운 요구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대학교육 혁신 가능성을 촉진), ③사회통합과 좋은 일자리(최근 독일정부의 일자리 정책목표는 고품질의 일자리와 완전고용 강조)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종합토론에서는 위의 주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첨부자료]

1.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대한민국 교육체제의 대전환 방안

2. 독일의 미래 교육개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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