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면

세미나ㆍ포럼

제37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BTS와 Netflix 이후의 한류

제37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BTS와 Netflix 이후의 한류 대표이미지
  • 일자 2021년 12월 08일
  • 장소한국프레스센터 내셔널프레스클럽

주요내용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정해구)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위원장 최상한)128()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BTSNetflix 이후의 한류를 주제로 37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했다.

 

서울대학교 홍석경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 이번 포럼은 BTS의 세계적인 성공과 넷플릭스를 통한 한국 콘텐츠의 확산을 중심으로 한류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드러난 핵심적 이슈를 소개하고, 한류의 지속과 확산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정해구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그동안 BTS에 대해 언론매체를 통해 많이 접하기는 했지만 세대 간 격차가 있다 보니 기성세대들은 둔감하기도 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 본 포럼이 BTS와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한 한류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 교수는 본 강연을 통해, BTS를 중심으로 한 케이팝의 세계적인 팬덤 형성과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기록적인 흥행으로 대변되는 한류 현상을 80년대 민주화 이후 한국인들의 문화적 갈증을 충족하기 위하여 생산되기 시작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들이 전() 세계적으로 보편성을 얻어 한국의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수용하는 현상으로 규정하며, 한류를 통하여 한국의 대중문화가 글로벌 대중문화를 선도하게 된 동인(動因)으로서 매체 환경의 변화와 디지털 문화를 제시했다. 또한,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송출됨에 따라 동아시아에 국한되었던 한류가 글로벌 대중문화 속으로 급속히 확산될 수 있었음을 언급하며,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해서는 한국 정부가 한류에 대한 일시적 홍보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한류를 장기적인 국가 자산으로 만들기 위한 진정한문화정책의 개발에 매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external_image

강연 후에는 참석자들의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이 있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