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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C POLICY BRIEF] ISSUE 02. 코로나19, 우리의 경제·사회를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가?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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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C POLICY BRIEF] ISSUE 02. 코로나19, 우리의 경제·사회를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가? 대표이미지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 연구자서중해 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외

핵심요약

  • 본 연구는 코로나19가 국민의 삶 전반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단·장기적 변화를 데이터 기반으로 탐색하고, 이러한 변화 양상을 국민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내용


과제 추진내용

지표체계 수정 및 보완

코로나19 대시보드 구현에 앞서 관련 문헌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변화가 초래된 영역을 사전 탐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대시보드로 구현할 구체적 지표 등을 확정하였다. 1차년도 과제에서는 소비, 노동, 금융, 경기, 생활, 문화, 교통을 세부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1차년도 과제에서 이미 수립된 지표체계의 영역 구분은 그대로 유지하되 영역별 변수 및 세부 지표 항목을 추가·보완하여 수정하였다. 또한 새로운 변수가 추가됨에 따라 기존의 지표체계에서 영역 이름을 수정하고 각 영역에 해당하는 지표를 재구성하였다. 노동 영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어 가는 상황을 감안하여 IT 인력 고용 현황 변수를 추가하였다. 이와 함께 ‘교통’을 ‘이동'으로 변경하여 이동거리 및 이동반경 변수를 추가하고 재택지수를 포함하였다. ‘문화’는 ‘여가’로 변경하여 여행객수 변수와 공연 관람 그래프에 장르별 공연 관람 정보를 추가하고 OTT 모바일 어플 이용량 변수를 포함하였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1차년도 과제에 이어 업데이트 주기에 따라 정부,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수집하였다. 고용노동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한국은행,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영화진흥위원회, SKT 등 정부,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협조를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코리아크레딧뷰로, 모바일 인덱스 등의 기업으로부터 데이터를 구입하여 활용하였다.

기관별 데이터 주기를 고려하여 일간·주간·월간 단위로 해당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였다. 일간 데이터로는 온라인 쇼핑·화상회의·배달·OTT 서비스 관련 모바일 어플 이용 데이터, 오프라인 영화 관람 데이터, 오프라인 공연 관람 데이터, 고속도로 통행량 데이터, 등교조정 학교 및 관련 확진자 데이터 등이 있으며 주간 데이터는 재택지수, 이동거리 및 이동반경 데이터 등이 있다. 월간 데이터는 EPU 지수, 유통사 품목별 매출 데이터, 고용보험 데이터, 실업급여 데이터, 구인·구직 데이터, 취업기회전망 데이터, 무선인터넷 트래픽 데이터, 열차 이용 데이터, 개인신용 데이터가 있다. 

집된 데이터는 원자료(raw data)에서 결측치 처리, 단위 통일, 컬럼명, 주기 통일 등 오류를 바로잡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데이터 정제 과정을 거친 후 지표별로 일·주·월별로 어떠한 분포를 따라 변하는지 파악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영역별 코로나19 전후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지표별 코로나19 전후 변화를 살펴본 결과, 소비·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온라인 방식이 확대되었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근본적 변화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대시보드 활용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

본 과제의 대시보드는 대국민 서비스용으로 구축되었으나, 공무원 교육용 자료 및 연구 기초 자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실제로 KDI에서는 코로나19 대시보드를 바탕으로 기획재정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한 바 있다. 코로나19 대시보드에 있는 인터랙티브 그래프를 직접 클릭해보면서 코로나19 이후의 변화를 파악하는 한편,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와 통계 지표를 어떻게 해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공무원들의 데이터 문해력 증진에 기여하였다. 또한 대시보드의 데이터는 다른 기관의 데이터와 함께 연계 분석됨으로써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2021년 11월 4일 개최된 ‘제2차 미래전략포럼3)’에서는 코로나19 대시보드의 데이터와 통계청의 코로나 상황판 데이터 그리고 민간기업 등의 데이터를 종합 분석하여 ‘다양한 지표를 통해 살펴본 코로나19 이후 경제·사회 변화’라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코로나19 대시보드의 데이터는 준실시간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최신의 정보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시의성을 요하는 연구에서 특히 활용도가 높다는 의견들이 개진되었다.

위 사례 외에도 코로나19 대시보드는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그래프로 구성되어 있기에 초·중·고교 학생들 대상의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DI 경제정보센터에서는 전국 중·고교 연령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에 청소년 경제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비판적 사고력·의사소통 능력·문제해결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고, 통상 KDI에서 직접 작성한 자료를 교재로 활용한다. 향후 청소년 경제교실을 운영할 때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한 사회 변화와 대응 전략 등을 주제로 하여 본 과제에서 구축한 코로나19 대시보드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경제상황 모니터링 및 경제 데이터 분석 등의 과제 수행에도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코로나19 대시보드에는 분야별로 다양한 지표 통계 데이터가 마련되어 있기에 이를 바탕으로 과제 수행은 물론 연구 논문 작성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통계를 이용하여 코로나19 발생 직후 온라인 매출이 급증한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크게 감소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e-쿠폰서비스 거래액 및 간편결제 거래액 데이터 등과 함께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쇼핑 관련 산업의 성장 등 관련 분석도 수행할 수 있다.

이처럼 앞으로는 이미 구축된 대시보드의 데이터 업데이트 등의 관리는 물론 학생, 공무원, 연구자 등 다양한 국민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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