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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C POLICY BRIEF] ISSUE 55.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기 기업혁신 촉진을 위한 국가 전략

  • 국가비전과 전략연구
  • 위원회 및 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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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C POLICY BRIEF] ISSUE 55.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기 기업혁신 촉진을 위한 국가 전략 대표이미지
  • 일자 2023년 05월 22일
  • 발행기관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 발간년도 2023년
  • 연구자장재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주요내용

NRC POLICY BRIEF 2023 ISSUE 55 |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기 기업혁신 촉진을 위한 국가 전략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NRC POLICY BRIEF 2023 ISSUE 55
  • 발행년2023년
  • 발행처경제·인문사회연구회
  • 주소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A)
  • 전화044-211-1160
  • 홈페이지 www.nrc.re.kr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기 기업혁신 촉진을 위한 국가 전략

장재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의 트렌드와 진전 방향을 분석하고, 혁신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정부의 역할을 체계화하여 지속적인 국가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이 글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협동연구과제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기 기업혁신 촉진을 위한 국가 전략」 보고서 내용을 요약한 것 입니다. 이 보고서는 국가정책연구포털(nkis.re.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Key Messages and Proposals

AI 도입 확산을 위한 정책 제언

  • 기업이 AI를 활용해 볼 수 있는 체험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고, 이것이 도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 AI 실증 기반(테스트베드)을 구축하여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AI 도입 경험을 용이하게 하여 지속적인 AI 활용을 도모하고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 AI 바우처 지원사업기간을 확대(사업 규모 확대 포함)하여 제품 및 서비스화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수요-공급 기업 매칭의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물류부문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정책 제언

  • 물류사업 수행에 수반되는 다양한 행정 사무 데이터의 행정관청 간 표준화와 담당자 전문성 강화를 통해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 국토교통 관련 여타 시스템 간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국가물류통합정보시스템의 활용도를 제고해야 한다.
  • 물류기업의 IT 역량을 강화하는 실질적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중소·중견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정책 제언

  • 디지털 전환 관련 자금뿐만 아니라 기술, 정보, 인력 등 각종 혁신자원에의 접근성과 관련하여 시장실패 이슈에 직면하고 있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자극하고 제고하기 위한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 실효성 있는 정책 목표 하에 세부 정책과제들이 발굴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는 유례없는 전 세계적 전염병 현상으로 사회・경제・정치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먼저, 코로나 19는 산업별로 비대칭적 영향을 주었다. 대면 산업이 가장 큰 악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대면 산업에서는 매출이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수요 충격이 존재하였다. 또한,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산업의 충격은 노동수요의 충격으로 이어졌고 코로나로 인하여 실직을 경험한 구직자들이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해 노동시장에서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로나 19는 산업별 비균등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규모별, 기업의 특성별로 비대칭적 영향을 끼쳤다. 기업별 고용의 시장 집중도를 측정하는 허핀달-허쉬만 지수의 경우 2019년에 비해 급속도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기업으로 고용 편중이 증가하였음을 시사한다.

코로나19는 전염병 그 자체보다는 이를 예방하기 정책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사회 전면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대면 소비방식에서 비대면 소비방식으로 대면 생산 방식에서 비대면 생산 방식으로 재편시켰고, 이에 따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간 영역에서는 오직 17%의 기업만이 디지털 전략을 준비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있어 다양한 장애요인을 직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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