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박물관 전국지도
신라 천 년의 숨결이 살아있는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은 신라 천 년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경주에서 과거와 현재가 어우러진 신라의 이야기를 새롭게 만나는 공간입니다. 1945년 국립박물관 경주분관으로 개관하여 올해 80주년을 맞이한 한국의 대표적인 박물관입니다.
천년왕국 신라를 만날 수 있는 전시 공간
국립경주박물관은 신라 천 년 왕국의 역사를 품은 보물을 만날 수 있는 전시 공간입니다. 누구나 쉽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전시 안내 시스템과 촉각 체험물을 새롭게 도입하였고, 로비에는 여유를 느끼며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신라역사관은 신라의 성장 과정을 소개하는 전시관입니다. 신라 마립간의 황금 문화를 중심으로 신라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기 쉽게 전시하고 있습니다. 신라미술관은 불교 조각과 사찰에서 나온 불교 공양구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신라사람들의 삶에 깃든 불교 미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월지관은 오랫동안 안압지로 불렸던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발견된 문화유산으로만 구성된 전시관입니다. 월지관은 다가오는 9월에 재개관해서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만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라 천 년의 보물창고
국가유산을 보관하고 관리하는 전용 공간인 신라천년보고는 영남권 발굴 유물을 보관하는 수장고입니다. 보관용 수장고와 관람이 가능한 전시 수장고가 있어서 박물관에서 소장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관리하고 지키는 일을 하는 보물창고입니다.
국립경주박물관의 소장품은 현재 약 30만 점에 이릅니다. 소장품의 보관 관리와 보존처리, 활용 방안에 관한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01 신라역사관 전경 02 신라미술관 전시실 03 신라천년보고 전시수장고 04 성덕대왕신종과 석탑 05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야외에서 느껴보는 신라의 풍경
야외정원을 산책하다 보면 종각에서 우리나라의 국보 웅장한 성덕대왕신종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음향기기에서 흘러나오는 아름다운 신라의 종소리를 들으면 이 종을 만든 신라인을 떠올리게 됩니다. 정원 곳곳에는 석조관음보살입상, 국보 고선사탑 등 신라의 불교 조각과 여러 건축 자재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옥외전시장의 불상과 조각 사이를 걸어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신라의 풍경 속으로 빠져듭니다.
반짝반짝 신라, 두근두근 경주를 만나는 어린이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보고, 듣고, 손으로 느끼며 오감으로 경험하는 체험전시 공간입니다. 어린이들이 화랑이 되어 신라의 비밀을 찾아보고 신라의 왕과 왕비가 되어보는 체험을 하며 가족들과 함께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박물관에서는 7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어린이박물관학교와 여러가지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누리집에서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푸른 세상을 빚다, 고려 상형청자” 특별전
고려 상형청자가 서울에서 경주로 나들이를 왔습니다. 이 특별전은 국립중앙박물관의 고려 상형청자 특별전의 순회전시입니다. 생명력 넘치는 형상과 비취색의 영롱함을 한국의 명품 도자기 고려 상형청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전시는 신라의 수도 경주에서 오는 8월 24일까지 볼 수 있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신라 천 년의 역사가 살아 있는 곳입니다. 가족들과 함께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신라 여행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과거가 아니라 살아 숨 쉬며 우리 옆에서 느껴지는 신라를 함께 경험해 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상 미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관
2025 여름호